2026 증여세 총설 및 과세대상·취득시기 실무해설

국세청 공식 실무해설 기준 해설 · 2026.09.01 ·

실무해설 핵심 요약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취득하거나 기여에 의해 재산가치를 증가시킨 경우 부과되는 국세입니다. 상증법은 완전포괄주의를 채택하고 있어 법에 명시되지 않은 변칙 거래라도 실질적 무상이전이면 과세 대상이 되며, 증여재산의 정확한 취득시기에 따라 시가 평가액과 신고기한이 결정됩니다.

1. 증여의 개념과 완전포괄주의 과세체계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2조 제6호에서는 증여를 '행위 또는 거래의 명칭·형식·목적 등과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타인에게 무상으로 유형·무형의 재산 또는 이익을 이전하거나 타인의 기여에 의하여 재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 직접 증여: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현금 이체, 주식 무상 양도 등 전형적인 증여 행위
  • 간접 및 변칙 증여: 특수관계 법인을 통한 우회 지원, 저가 유상증자, 불균등 감자, 전환사채(CB) 저가 발행 등 자본거래를 통한 부의 무상이전
  • 가치 상승 증여: 개발정보 사전 취득, 인허가 획득, 재산 취득 후 형질변경 등으로 타인의 기여에 의해 재산 가치가 급증한 경우

2. 재산 종류별 증여재산 취득시기 판정 기준 (상증법 §32)

증여재산의 취득시기는 증여세 과세표준 산정의 기준일이 되며, 증여일 전후 시가 평가 기간과 3개월 신고기한의 기산점이 됩니다.

재산의 종류 세법상 증여 취득시기 실무 주의사항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신청서 접수일 잔금지급일이나 계약일이 아님. 소유권이전등기가 먼저 접수되면 그 접수일 기준
상장주식 해당 주식을 인도받거나 계좌 간 대체 등록된 날 증여일 전후 각 2개월(총 4개월) 종가평균액으로 평가
비상장주식 주주명부 또는 사원명부의 명의개서일 (명의개서 전 인도 시 주권 교부일) 명의개서를 지연하더라도 주권 교부 사실이 확인되면 교부일이 기준
금전 (현금·예금) 수증자의 예금계좌에 입금된 날 또는 현금을 수령한 날 타인 계좌로 우회 입금된 경우에도 실질 귀속자 입금일 기준
무체재산권 등록원부 등에 등록신청서가 접수된 날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등

3. 증여세 납세의무자와 증여자의 연대납세의무

증여세 납세의무자는 원칙적으로 재산을 무상으로 취득한 수증자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법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증여자가 수증자와 연대하여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상증법 §4의2).

증여자의 연대납세의무 지정 요건

1. 수증자의 주소나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하여 조세채권 확보가 곤란한 경우
2. 수증자가 증여세를 체납하여 체납처분을 집행하여도 징수할 금액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3. 수증자가 비거주자인 경우 (단,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특례 제외)
※ 주의: 수증자가 낼 증여세를 부모(증여자)가 대신 납부해 주는 경우, 그 대납액 자체가 또 다른 증여(추가 증여)로 보아 증여세가 재차 과세되므로 반드시 수증자의 자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함께 읽으면 좋은 실무해설

일공삼택스 권지현 대표 세무사

국세청 고시 및 자산과세 실무 기준에 입각한 정밀 세액 시뮬레이션과 절세 플랜을 제공합니다. 상속·증여·양도세는 매도 및 신고 전 사전 상담이 세액을 결정합니다.

양도·상속·증여 상담 허브로 돌아가기